<누군가 당신의 반대편에서 수익 내는 법> 투자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영상

출처: 부유한 책방

 

 

투자의 기본을 배울 수 있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영상

 

 

 최근까지만 해도 나에게 주식이라는 용어는 도박과 같은 용어였다. TV 속 각종 뉴스나 드라마, 영화 같은 매체들을 통해 돈을 잃었다는 사람을 상당히 접했다. 부모님께서도 절대로 주식은 손대지 말라는 경고를 주기적으로 하셨다. 그래서 나는 월급을 꼬박꼬박 모아서 저축하고 절약하면서 살기로 결심했었다.

 

 

투자 관련 사진

 

 하지만 이제 또 시대가 달라진 것 같다. 그냥 한마디로 "투자의 시대"가 된 느낌이다. 코로나19 이후 한번 주가가 폭락 후 반등하면서 투자로 돈을 번 사람들이 꽤 되는 모양이다. 예능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연예인들 몇몇이 기억난다.

 

 그 이후 주변 사람이나 각종 영상, 여기저기에서 투자에 대해 중요성을 강조한다. 처음에는 관심이 없어서 그냥 그런 것이 있구나 하고 말았다. 코인은 (조금 늦었을 수도 있지만) 주변 사람들이 투자한다는 것을 2017년도 정도에 처음 인지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내 주변사람들이 손해 보면 어쩌나 하는 우려만 하고 투자를 하지는 않았다. 그때도 너무 비싼 것 아닌가 동기랑 대화를 나눴던 것 같다. 그런데 만약 그때 투자해서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다면 적어도 거의 2000%의 수익을 봤을 것이다. 만약 고점이었던 2021년 11월에 팔았다면 거의 6000%의 수익이다.

 

코인 사진

 

 물론 아쉽지 않다면 거짓말이지만, 시간은 과거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 사실 아닌가. 나 같은 사람이 많은 탓인지, 얼마 전까지만 해도 "sss급~, 나 혼자~, ~집안의~" 이런 류의 소설이 많았지만, 요즘 양산화되는 소설들은 대부분 주인공이 현재의 기억을 가지고 과거로 가서 부자가 되는 내용이 많이 나온다. 심지어 마무리가 별로라고 논란이었던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도 양산되는 소설 중 하나를 원작으로 만들었다.

 

 결과적으로 "주식은 도박"이라는 생각을 가진 나조차 투자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대이다. 정말 많은 글과 영상을 찾아보면서, <부유한 책방>이라는 6.72만 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를 알게 되었다. 투자에 관련된 책의 내용을 잘 정리하고 심플하면서, 이해가 잘 되는 영상 작업이 인상적이다. 굳이 얼굴이 나오지 않아도 신뢰할 수 있는 유튜버랄까.  

 

 

 이번에 보게 된 <누군가 당신의 반대편에서 수익 내는 법. 그러나 당신이 이깁니다! 모건하우절> 편에서는 케네디라는 정보를 많이 가진 투자자와 정보를 가지지 못한 투자자가 대비되어 등장한다. 이 케네디는 1933년 금주법 폐지에 맞춰서 술병을 제조하는 오웬스 일리노이(OWENS-ILLINOIS)라는 유리병 제조업체에 투자하려고 한다. 이때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웬스 일리노이(OWENS-ILLINOIS) 대신 리비 오웬스 포드(Libbey-Owens-Ford)라는 자동차 유리 제조업체의 주식을 구매한 뒤에 주가 조작을 한다. 이때 안타깝게도 정보를 가지지 못한 투자자들은 리비 오웬스 포드(Libbey-Owens-Ford)가 주가가 급격히 오르는 것을 보고, 금주법 폐지와 관련된 주식과 혼동하는 등의 이유로 비싸게 구매한다. 케네디는 리비 오웬스 포드(Libbey-Owens-Ford)의 주식을 처분하고 자신이 목표로 하던 오웬스 일리노이(OWENS-ILLINOIS)의 주식을 구매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흔히 하는 생각과 다를 것이 없다. 주식은 정보를 많이 가진 사람들에게 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생각말이다. 하지만 이후 리비 오웬스 포드(Libbey-Owens-Ford)의 주가는 1933년 약 11만 달러(11억 원)에서 1985년에 약 7천만 달러(700억 이상)로 오르는 반전이 있다. <부유한 책방>은 투자란 기다림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물론 이런 개별 투자는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기다리지 않으면 많이 잃을 수 있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인덱스 펀드,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등을 강조한다. 이는 <부유한 책방>의 다른 영상에서도 반복적으로 강조되는 말이다. 

 

추천하는 사진

 

 <부유한 책방>은 이렇게 흥미로운 예시와 함께 투자는 단순히 도박이 아니라는 핵심을 짚어준다. 만약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 구독해서 보면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