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의 오류 문제
카카오톡의 영향력
한국에서 카카오톡의 의미는 아주 크다. 초기 휴대전화 시절의 사람들은 통화와 문자로 소통을 했다. 이후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인터넷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문자의 기능을 대신해서 카카오톡이라는 어플을 사용하게 되었다.
과거의 문자는 요금제에 따라서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문자를 다 쓴 사람들은 더 이상 문자를 보내지 못했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데이터나 와이파이만 있으면 소통이 가능하다. 데이터의 소모도 적어서 무제한의 문자나 마찬가지이다.
무엇보다 문자 메시지는 사진을 보낼 때 추가 요금이 붙었다. 하지만 카카오톡의 경우에는 데이터나 와이파이 내에서 자유롭게 사진이나 영상까지도 주고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은 날이 갈수록 진화를 거듭했다. 초기에 메시지를 대체하던 카카오톡은 보이스톡이라는 기능이 생겼다. 물론 기본적인 통화는 여전히 스마트폰의 통화를 대체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국제 전화는 대체하고 있는 듯하다. 보이스톡은 인터넷망을 이용해서 국제전화의 무지막지한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이외에도 그룹채팅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교모임처럼 톡을 할 수 있게 했고, 나와의 채팅은 간단하게 기억하고자 하던 자료들을 저장하고 옮길 수 있다. 또한 오픈 채팅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서 소통도 가능하다.
카카오톡은 이제 단순히 소통을 넘어서 은행이나 검색엔진, 게임의 영역 같이 더 다양한 분야로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 카카오톡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얼마 전에 있었던 문제
2021년 5월에 카카오톡 메시지 수신의 문제와 PC버전에서 로그인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후 밝혀진 문제의 원인은 메시지를 처리하다가 서버의 일부가 종료된 것이다. 그러면서 나머지 서버에서 다량의 메시지를 감당하지 못해서 벌어진 오류였다.
카카오톡은 2020년 12월에 시행된 '넷플릭스 법'에 따라서 국민들에게 통신서비스의 망 품질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책임이 있다. 그래서 카카오톡 측에서도 오류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비의 서버 장비의 확보 및 대응 지침을 개선하는 등의 재발 방지를 약속한 바 있다.
최근 또다시 문제가 발생하다.
재발 방지를 약속한 이후 카톡에 문제가 또다시 발생한 것이다. 약 1시간 40분 동안 사진, 장문의 카톡이 보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다른 사람은 물론이고, 자신에게 보내는 사진이나 장문의 카톡까지 보내지지 않았다.
카카오톡 측에서 아직 원인은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더욱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카카오톡에 오류가 생겼을 때 대처 방안
먼저 오류의 유형을 확인한다.
카카오톡에 오류가 생겼다는 것을 인지한 상황이라면 자신만의 문제인지, 카카오톡 측에서 발생한 문제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우선이다.
연락을 하던 지인에게 카카오톡을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인 문자나 통화로 오류의 여부를 묻거나, 인터넷의 기사나 커뮤니티 등으로 오류의 발생을 확인한다.
유형 1. 카카오톡 측의 문제일 경우
만약 카카오톡 측에서 생긴 문제라면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 그나마 스마트폰의 통화나 문자를 통해서 카카오톡으로 연락하는 것을 대처하는 방법이 있다.
카카오톡에서 밝힌 것처럼 서버의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위에서 언급한 '넷플릭스 법'에 따라서 카카오톡 측에서 책임을 지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이렇게 개인의 입장에서 해결할 방법이 없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카카오톡 측의 오류 발생은 재발 방지가 약속되어야 하는 것이다.
유형 2. 자신만 겪는 문제일 경우
하지만 개인의 문제로 카카오톡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 기기에서 카카오톡 어플과 다른 어플의 충돌로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고, 데이터나 와이파이의 문제로 오류가 있는 경우가 있다.
전자인 개인 기기의 문제라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하거나 카카오톡 어플을 종료 후에 다시 실행시켜서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재부팅 후에도 문제가 있다면 카카오톡 어플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경우, 기존의 채팅 등의 기록들이 삭제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삭제 후 재설치보다는 재부팅을 한 후에 카카오톡 측의 문제인지 지속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으로 후자인 데이터나 와이파이의 문제라면 카카오톡 이외에 데이터나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어플을 실행시켜본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해보는 것이다. 만약에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라면, 데이터나 와이파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자신만의 문제인지 확인한다. 확인은 지인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한다. 자신만의 문제라는 것을 확인했다면 카카오톡을 재실행해보는 것이 우선이다. 그럼에도 안된다면 데이터나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연결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해본다.
글을 마치며
카카오톡은 마치 우리 삶 속에 공기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더군다나 요즘 카카오톡은 금융과 같은 중요한 영역에도 관련이 되어 있는 상황이다.
대처 방안에서도 느꼈지만, 카카오톡 측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사용자는 아무런 대처를 할 수 없다.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면 기다리는 시간만큼 피해를 입는 것이다.
그만큼 이미 카카오톡 측에서도 사용자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 것이다. 트위터를 통한 소통도 그 노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카카오톡 측의 노력으로 다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