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가 네이버에 검색 될 수 있는 방법 1탄, 웹 마스터 도구와 사이트 인증

 

네이버 Search Advisor 웹 마스터 도구

 

블로그의 종류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이글루스 등 정말 다양하다. 블로그가 많다고 하더라도 목적은 어느 정도 비슷하리라 생각한다.

보통 자기 생각이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한다. 만약 자기 생각이나 정보가 검색 결과로 나오지 않는데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네이버에 검색 결과가 나오는 것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바람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네이버이다. 네이버 블로그에 가장 많은 사람이 유입되는 이유도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블로그 이외의 블로그들은 네이버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해야 한다. "여기에 저도 있습니다"라고 외쳐야 그나마 네이버에 검색이 될 수가 있다. 

웹 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그만큼 쉽지만 중요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의 첫 글로 작성하려고 한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만약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유입이 전혀 없어서 고민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일단 등록하기에 앞서서 할 준비는 네이버 Search Advisor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접속해야 한다. 이후 웹 마스터 도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사이트 등록하기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이 있다. 전혀 어렵지 않다. 순서대로만 따라 한다면 어느 순간 네이버에 노출될 것이다.

 

먼저 등록하고 싶은 블로그의 URL 링크를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 예를 들어서, '미디어러리' 블로그를 등록한다고 가정한다. URL 링크인 https://mediarary.tistory.com/를 Ctrl+C해서 사이트 등록에 Ctrl+V로 입력하면 된다. 

 

예시, URL 링크 입력

 

1. 사이트 소유확인

 

자신의 링크를 입력하면 사이트 소유확인 창이 뜬다. 사이트 소유확인이란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가 맞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실수나 고의로 다른 사람이 소유한 사이트의 링크를 입력하지 못하게 인증을 받는 과정이다.

 

예시, '미디어러리' 사이트 소유확인

 

상단의 이미지는 '미디어러리'의 링크 https://mediarary.tistory.com/를 입력하고 그 이후의 예시이다. 보통 사이트 소유확인은 2가지 방법 중에 하단에 있는 HTML 태그를 이용해서 인증을 받는다. 그 이유로 첫 번째에 있는 HTML 파일 업로드가 티스토리에서는  안된다는 글도 봤었지만 확실하지 않다.

 

두 번째에 있는 HTML 태그 방식으로 정말 간단하게 사이트 소유확인을 할 수 있다. HTML 태그 방식으로 인증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관리 -> 플러그인 -> 메타 태그 등록을 이용하면 된다. 

 

메타 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 이어서 작성하도록 하겠다.

 

 

 

 

미리보기

 

메타 태그 등록

 

다음 시간에는 메타 태그 등록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볼 예정이다. 티스토리 관리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head>~</head> 사이에 HTML 태그를 복사해서 붙여 넣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메타 태그 등록은 더욱 간편하고 HTML 편집창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소개하려고 한다.

 

이어서